본문 바로가기

나무담벼락

예전에 트위터에 올렸던 사족들입니다.


뱀발1. 사실 욜란다 그네젠은 비자금을 축장하고 있습니다. 규모는 딤니팔 금화로 백만 단위.

뱀발2. 발렌시아는 휴식시간에 니소르를 듭니다. 이 사람은 사실 책을 별로 안 좋아합니다.

뱀발3. 발터는 술을 안 마십니다.

뱀발4. 희한하게도 로크뢰와 발렌시아, 리볼텔라가 모두 아는 노래인 쥘부아 강은 본편에서 언급되었듯 초심자의 승마 교육용 노래입니다.

뱀발5. 시누사는 톨레도 경의 맏사위가 될 예정입니다. 알로지아드 졸피에서 동생을 안고 다녔던 그 리베 톨레도의 약혼자랍니다.

뱀발6. 시누사는 현재 하루 열두시간씩 자고 있습니다. 매우 여유로워요. -> 2부 연재 당시의 이야기입니다.

뱀발7. 톨레도 경은 포티미외 전쟁 뒤, 맏딸에게 진지하게 파혼을 권유했습니다. 리베 톨레도는 웃어 넘겼습니다. 결혼식은 내년입니다. 아버지 맘이 아파요...

뱀발8. 노루아는 쌍둥이 남동생을 죽였습니다. 열다섯 살 때요.

뱀발9. 블랑쉬 젤로의 첫경험 상대는 레스트왈이에요. 따지고 보면 발터가 벤츠.

뱀발10. 앙히에는 반 볼랑디스트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역시 그가 리볼텔라의 남편이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그녀를 안지 못하면서 동시에 남의 관계까지 용납하지 못했다니 리비를 얼마나 신성시했던 것일까요...

뱀발11. 발렌시아는 외르타의 귓불을 만져 보고 싶어합니다. 왜 귓불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뱀발12. 외르타는 어렸을 적 발터를 할퀴어 그의 눈썹에 상처를 냈습니다. 그 상처는 아직까지도 옅게 남아 있습니다.

뱀발13. 자카리는 젊었을 때 좀 날렸습니다. 지금 개과천선한 게 다행일 정도로요.

뱀발14. 누프리는 앙히에(6)의 목숨을 구해준 적 있습니다.

뱀발15. 사실 레아는 답지 않게 보석 수집벽이 있습니다. 리베 톨레도일 적에는 씀씀이를 아끼지 않고 모았어요. 그렇지만 왕비가 되고 나서는 그만뒀습니다. 저가 끌어모을 수 있는 돈의 규모가 확 달라져서 이제 그만 접어야겠다는 마음이 든 모양이에요.

뱀발16. 뤼페닝은 노루아와 결혼하고 싶어합니다.

뱀발17. 외르타는 어렸을 적 고양이를 키웠었습니다. 그런데 도망갔어요.

뱀발18. 리베 안니발레는 포티미외 전쟁 직전에 발렌시아를 처음 봤습니다. 첫눈에 반했어요.

뱀발19. 모리는 돌싱입니다. 철모를 적 결혼했던 남편이 두 집 살림을 차렸었거든요.

뱀발20. 발렌시아가 마지막으로 발을 헛디딘 때는 세 살 때쯤.

뱀발21. 자카리9/10 뤼페닝100/10 레스트왈8/10 발터8/10. 현재 각 왕족들의 분주함 지수입니다..

뱀발22. 디무어의 어머니는 디무어만 낳고 소박을 맞았습니다. 앤 불린 같은 경우에요. 그런데 그 딸이 자라서......

뱀발23. 앙히에는 게외보르트에 있을 적, 꼼짝없이 리볼텔라의 정부로 낙인 찍혔습니다. 그가 다른 일에 탁월한 솜씨를 뽐냈다 해도 기본적으로 따라붙는 '정부' 꼬리표는 떨어지지 않았지요. 그러나 현실은.....

뱀발24. 레아 이전, 가장 유력했던 왕비 후보는 뤼페닝의 이종사촌이었습니다.

뱀발25. • 디무어의 주량=2리볼텔라의 주량 • 리볼텔라의 주량=2레아의 주량 • 레아의 주량=2앙히에의 주량 • 앙히에의 주량=2외르타의 주량 • 디무어=2리볼텔라=4레아=8앙히에=16외르타

뱀발25. 꼭대기층, 특히 라퀼라와 집무실의 정돈을 담당하는 하인들은 전부 글을 모릅니다. 몇 대째 가문을 모셔왔어도 반드시 문맹자여야 한답니다.

뱀발27. 외르타 고양이를 다른 사람에게 넘긴 사람은 리볼텔라입니다.

뱀발28. 곁다리로 약 장사를 하는 놀금 내에서 단 한 번도 약을 쓰지 않은 사람은 이다와 앙히에뿐입니다.

뱀발29. 발렌시아는 외르타에게 체칼라스를 매는 법을 가르쳐 줄 생각이 없습니다. 이유는....

뱀발30. 외르타가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는 자발리오네(달걀 노른자와 설탕, 강한 스위트와인으로 만드는 디저트)랍니다. 군것질거리로는 스폴리아텔레Sfogliatelle를 사랑한답니다. 마들렌처럼 조개 모양이거나 긴 뿔 모양이고요. 질감은 패스트리!

뱀발31. 사실 욜란다 그네젠은 리볼텔라의 바예를 베르가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욜란다가 앙히에와 연락을 끊기 전에 하사 받은 바옐이랍니다. 그녀는 앙히에에게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뱀발32. 누프리와 모리는 외르타의 일거수일투족을 매일 저녁 발렌시아에게 보고합니다. 외르타 역시 이를 알고 있지만, 그녀는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답니다. 신경쓰일 만큼 영양가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게 아니라서요.

뱀발33. 발터 어머님 되는 분은 아직 살아 계십니다.

뱀발34. 발터는 자기 어머니에 대해 아무런 감정이 없습니다. 아들 둘에게도 이 무관심은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뱀발35. 블랑쉬는 사실 딱 한 번 이성에게 감정을 가진 적이 있습니다. 사정상 죽였지만요.

뱀발36. 톨레도 경은 정말 일찍 결혼했습니다. 경이 열네 살, 아내 분이 열두 살일 때요. 물론 제대로 된 살림살이는 경이 전장을 치른 뒤인 열아홉 적에 차렸지만...... 이래봬도 전장에서까지 온갖 눈총을 감당하며 서신 교환을 하신 분입니다!

뱀발37. 외르타는 불감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는요...

뱀발38. 외르타의 발 크기는 현대 기준으로 225와 230 사이. 발렌시아의 발 크기는 295..

뱀발39. 딤니팔 왕가의 상징은 황금 태양의 추상화적 형성(?)입니다. 라르디슈는 붉은 사자고요 게외보르트는 변함없이 흑룡입니다.

뱀발40. 발렌시아는 그녀에게 머리를 묶으시라 권유한 일이 있습니다. 외르타는 별 반응을 보여 주지 않았어요. 그리고 여전히 풀고 다니고요.

뱀발41. 스투레는 발렌시아의 집무실에 있습니다.

뱀발42. 외르타의 솔 미라이예 방은 사실 방만 네 개짜리였습니다. 엄청나게 넓어요. 하지만 외르타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 침대에서만 뒹굴뒹굴..

뱀발43. 앙히에는 9살 때 처음으로 술을 마셨습니다. 발렌시아는 그 사실을 알고 아콰를 죽이려 했습니다만, 앙히에가 울고불고 말려서 그만뒀습니다.

뱀발44. 발렌시아는 열네 살 때 처음으로 사람을 죽였습니다. 앙히에는 열 살 때요.

뱀발45. 발렌시아는 (거의 보이지는 않지만) 항상 미라이예 인주 반지를 목에 걸고 있습니다. 외르타가 물어보자 줄을 끌러서 건넸어요. 외르타는 확인하고, 놀라서 던지듯 돌려 주지요..

뱀발46. 나담 내에서 제대로 악기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은 욜란다, 레아, 앙히에뿐입니다. 정규교육과정에 없기 때문입니다.